본문 바로가기
보일러상식/보일러 에러코드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97 증상과 조치방법

by 귀뚤왕자 2022. 4. 22.
반응형

보일러는 일상생활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존재입니다.

가정 내에서는 단순히 추우면 켜고, 더우면 켜지않는 보일러지만 급할 때 고장이 나거나 제 기능을 손실한 경우에는 이보다 더 답답한 상황이 없을 정도로 막막합니다.

서비스나 설치문의를 받다보면 여러 보일러 제조사 중 유독 귀뚜라미 보일러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과 에러가 정황상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다시는 귀뚜라미는 안쓸거에요.'라고 직접적으로 말씀하시는 고객님들까지 계십니다.

그래서 안타깝지만, 저희도 설치 상담 시 귀뚜라미 보일러는 거의 배제를 하고 추천을 해드릴 때가 많습니다.

  • 보일러 업체 문의 경험 상, 다른 보일러보다 귀뚜라미 보일러 클레임이 빈도 수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귀뚜라미 보일러에서 자주 발생하는 '에러코드 97'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러코드 97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서 말씀드릴 것이, 모든 보일러AS수리는 전문기사에게 일임을 하셔야 맞는 것입니다. 또, 흔한 조치방법으로는 보일러 전원을 OFF하시고, 콘센트를 다시 꼽고 재가동해보시면 50%이상은 에러코드가 해결될 수도 있으니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가정 내에서 '에러코드 97'이 표시되는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보일러는 전문기사에게 수리를 받아야 하고, 대부분의 에러코드는 보일러 재가동 시 해결됩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97' 원인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97

기계가 아무리 좋아져봤자, 아직까지는 기계는 기계입니다.

기계도 인간이 만든 결과물이고, 인간의 삶도 인과관계로 흘러가듯 기계가 작동하는 원리도 원인과 결과를 따르게끔 만들어졌습니다.

대게 보일러 에러코드는 제조사마다 모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원인이 반드시 있습니다.

설치환경, 보일러 제조상태 등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다른 곳에 원인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애초에 보일러를 만들 당시 에러코드를 부여했다는 것 자체가 그간 AS데이터에 입각해 에러코드의 인과관계를 부여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와 같이 온도조절기에 'Er97'이 표시가 된다면, '보일러가 설치 된 곳에 가스 누출이 의심된다.'라는 뜻입니다. 쉽게 말해서, 가스가 샌다는 말인데 일반적으로 가스냄새는 쿰쿰한 양파냄새가 나듯 코 끝을 심하게 자극하는 냄새가 납니다.

  •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97은 온도조절기에서 'Er97'로 표시되고, 가스누설이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에러코드97 발생 시, 첫번째로 해야 할 일

위와 같은 상황에서 제일 안전하고 추천드리는 방법은 대리점 수리기사를 부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일반 가정에서 살펴볼 수 있는 것들은 기본적으로 살펴본 후에 AS를 신청해야 하기에 'Er7'이 표시된다면 가장 먼저 하셔야 할 것이 보일러실로 가셔서 가스냄새나 양파냄새가 나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만약, 설치장소가 외부나 베란다라고 한다면 창문이 열려져 있는지, 닫혀져 있는지 추가로 확인하셔야 되고요. 창문이 열려 있는데도 불구하고,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이미 소비자가 손을 쓸 수 없을 정도의 문제이기 때문에 빠르게 AS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안전 상의 문제가 발생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에러코드 97 확인 후 가장 첫번째로 해야 할 일은 보일러실에서 가스냄새가 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보일러 연통부 확인하기

보일러 연통부 스텐재질 새들 표시, (+)드라이버로 손쉽게 조일 수 있다.

 

 

가스냄새가 나지도 않고, 양파냄새가 나는 것 같지도 않은데 에러코드가 발생되었다면 우선 가정으로 들어오는 메인 가스배관과 보일러 가스연결부에서 발생되는 원인은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이 때, 반드시 가스밸브는 열려 있는 상태에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닫혀있는 상태면 당연히 가스냄새가 안날 뿐더러 누설을 확인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으로 추정할 수 있는 원인으로는 보일러 상부 연통으로 빠져나가는 폐가스 누설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보일러 교체 당시 설치기사가 보일러와 연통을 제대로 연결하지 않아 흔히 발생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보일러 연통 연결부위라고도 하는 이 부위는 연통을 보일러와 연결하면서 '스텐재질 새들'로 꽉 잡아줘야 누설이 발생하지 않는데 시공 문제로 인해 폐가스가 누설되었을 확률이 큽니다.

해당 부위에 집중해서 냄새를 맡는 것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보일러 안의 가스누설탐지센서가 민감하기 때문에 미세 누설로 인한 에러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가스냄새가 안난다면, 보일러 연통연결부에 새들이 제대로 조여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해결이 안된 경우 다른 원인

만약 연통이 외부로 바로 빠져나가지 않은 집의 경우에는 공동배기구(FE)의 폐가스가 종종 역으로 우리집 보일러 연통을 타고 누설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기존의 연통을 함부로 제거하려고 하지 마시고, 반드시 수리기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셔야겠습니다.

새들까지 확인을 했는데 이상을 찾지 못하셨다면, 최종 원인은 두 가지 정도로 결정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째로는, 외부로 빠진 우리집 연통 폐가스가 다시 연통 안으로 침투하면서 센서를 감지 시켰을 경우와 둘째로 보일러 누설감지센서의 부품고장을 의심해볼 수 있겠습니다.

가정 내에서는 위에서 말씀드린 연통 연결부까지만 확인을 하시고, 이와 같은 원인이 의심되실 때는 주저없이 서비스 기사를 불러 AS를 받으시는 것을 적극추천드립니다.

  • 다른 원인으로는 우리집 연통을 타고 나간 폐가스가 역으로 들어왔을 경우, 단순 센서의 고장으로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반드시 전문 AS수리를 받으셔야 합니다.

 

 

 

 

 

보일러 설치는 보일러 전문 설치업체에 맡기셔야 합니다.

보일러 수리는 각 대리점 관할 AS서비스기사 전문가에게 맡기셔야 합니다.

모두 안전을 위해 가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도만 확인하시고, 나머지는 전문가를 꼭 불러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보일러 관련 유용한 정보를 담아 놓았으니 확인해두시면 필요하실 때가 꼭 있으실겁니다.

 

 

 

 

보일러 소음원인 제대로 파악해보기

이제 벚꽃이 슬슬 떨어지고 완연한 봄맞이를 하는 시기가 찾아왔네요. 보일러 업계도 개구리 겨울잠 자듯 동면기에 돌입해야 되는 시기이기도 하고요. 올해 겨울은 유래 없이 눈도 적게 오고 기

tbsuccess.com

 

 

가스 누설 일산화탄소 경보감지측정기 설치기준

요새 캠핑족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고, 법적으로 의무가 되어버린 가스누설 일산화탄소 경보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아마 일산화탄소 경보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자세히 다

tbsuccess.com

 

 

콘덴싱 보일러 연통방향, 구조, 물, 설치 방법

어려운 말 다빼고, 현장용어 전문용어 다 빼고, 보일러 알기 쉽게 알려드리는 귀뚤왕자입니다. 콘덴싱 보일러와 일반 보일러의 차이점 중 가장 눈에 띄게 다른 점은 바로 연통방향이 다르다는

tbsuccess.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