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일러상식

보일러 가격, 저렴하게 교체하는 방법 3가지

by 귀뚤왕자 2022. 5.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보일러 관련 정보를 알려주는 귀뚤왕자입니다.

올해 들어 보일러 가격이 인상되었죠? 제가 블로그를 통해 분명 고지드린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제 이야기를 듣고 작년에 미리 보일러를 교체하신 분들은 적게는 7~8만원, 많게는 10~15만원 이득을 보신 셈입니다.

현재는 이보다 더 많은 가격을 주고 보일러 교체를 하는 상황이지만, 그 와중에도 저렴하게 교체할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통틀어서 안내를 드려볼까 합니다.

 

 

 

보일러 가격 왜 인상되었는가?

보일러 가격은 인상되었지만, 여기서 더 오를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교체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일단 왜 인상되었는지, 왜 더 오를 수 있다고 제가 이야기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먼저 풀어드리겠습니다.

 

보일러 인상이야기가 나온 것은 작년 10월부터 였습니다. 제조사 본사 측에서 각 대리점으로 공문을 띄우면서 언론을 통해 '오를 수 있다!' 라는 늬앙스로 퍼지고 있었죠. 그리고, 올해 1월 대성보일러, 귀뚜라미보일러, 경동보일러, 린나이보일러 할 것없이 순차적으로 보일러 가격이 적게는 6~7%에서 10%이상 올라버렸습니다.

 

당시 이렇게 오른 이유는 단순 물류비의 인상, 그리고 코로나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이 주요원인이었죠. 코로나로 철광계 공장들이 문을 닫고, 국제적인 팬데믹 상황 속에서 수입에 의존하던 원자재들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가격이 오른 겁니다. 한 예로, 트럭 등의 대형 화물차에 들어가는 '요소수 공급불가 사건'이 그 정확한 예겠죠. 그리고 요소수 뿐만 아닙니다. 보일러 연통부를 메우고 이음처리하는 실리콘도 두 배이상으로 뛰면서 근 몇 달간 업계에서는 실리콘 사재기 열풍에 모든 설비와 보일러 업체가 잠을 이루지 못할 때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왜 더 오를 수 있다고 이야기 하느냐? 당연한 이야기지만, 보일러 가격 추가 인상이야기가 나올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철광산이 없습니다. 철을 캐낼 수도 만들수도 없죠. 수입에 무조건적으로 의존하는 철, 구리, 알루미늄 등은 보일러 제작에 있어서 주요 원자재입니다. 그런데 이 원자재의 주요 생산지가 바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인 겁니다.

철을 제련하고 생산해내야 할 인원들이 총과 무기를 들고 전쟁터로 나가고, 수입 공급은 원활하지 않고..

그러다보니 자연적으로 가격은 오르게 되죠. 올해 발생한 이 러시아 우크라이나 간의 전쟁을 아마 보일러 업계가 예측 할 리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앞으로 더 오를 가능성이 높다라고 하는겁니다.

 

제가 다른 대리점 점주들과 술을 한 잔 걸치며 작년 공문이 날아오기 전에 이야기 한 적이 있습니다.

그 때 제 말을 믿지 않았던 점주들은 실리콘이 오르고, 보일러 가격이 인상되었다는 공문을 보자 '자리 깔아야겠네.'라고 모두 제가 쟁여놓았던 실리콘을 얻어쓰느라 정신이 없었죠. 이번에는 어떨지? 두고 봐야겠습니다! 관련뉴스 띄워드리고 보일러 저렴하게 교체하는 법 일러드릴게요.

 

 

원자재 가격은 폭등…보일러 업계 "가격 인상할 수 있을까" 전전긍긍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가정용 보일러 가격 인상 결정, 12월 내로 인상 예정

국내 가정용 보일러가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는 소식입니다. 이미 보일러 교체를 하신 분들은 다행이라 생각하실 테고, 교체를 못하신 분들에게는 더욱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는데요. 보일러

tbsuccess.com

 

 

 

보일러 저렴한 가격에 교체하는 방법

본사에서 가격을 부득히하게 인상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교체하는 방법이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작년에 인상 전 금액을 기준으로 했을 때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이고 인상된 현재의 상황에서 저렴한 가격에 교체할 수 있는 방법이 분명있지만, 이것마저도 전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간단하지만 정리해서 한 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보일러는 온라인으로 구매하라.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우리나라 택배시장과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가 되면서 '이게 온라인으로 된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들이 많아졌죠. 그 중에 하나가 보일러인데요. 보일러의 특성 상, 소비자가 직접 설치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설치를 요하는 판매아이템들은 소비자에게는 생소하거나 의구심이 들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분명, 온라인으로 많은 업체들이 보일러를 설치하고 있는 것을 눈으로 봤지만 보고도 믿지 못하는 것이 현재 시장이죠. 그 중 가장 소비자가 걱정하고 두려워하는 부분이 서비스인데요.

그럼 제가 되묻겠습니다. '정식 대리점에서 설치하면, 서비스 잘해주나요?' 

 

우리가 휴대폰을 사는 곳은 대리점 또는 판매점이죠. 하지만, 기기가 고장나거나 액정이 파손되면 해당 서비스센터에 찾아가 수리서비스를 받아야 됩니다. 보일러도 마찬가기죠. 어디에서나 보일러를 교체 했더라도 그 해당 보일러 본사 대리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상 AS기간은 3년으로 동일하죠.

 

그리고 제가 오프라인 말고 온라인으로 보일러를 교체해야한다고 말하는 이유는 역시 가격입니다.

저 역시 오프라인으로 판매를 하고는 있지만, 온라인 대비 판매가격이 20만원에서 많게는 40만원 이상 차이납니다. 왜 그럴까요? 소비자의 심리를 역이용하는겁니다. 우리는 이 과도기에 있는거고요.

예를 들어보면 금방 이해가실겁니다. 본사 정식대리점 서비스기사가 방문해서 자신의 집 보일러를 수리합니다. 그런데, 부품값이 보일러 교체하는 거와 맞먹으니 바꾸라고 할 겁니다. 소비자는 당연히 거기에 대해서 잘 모르니 '바꿔주세요.', 혹은 '얼만데요?'라고 되묻는 것이 전부일 겁니다. 경력이 오래된 사람이 해 넘어가고 달 뜰 때까지 보일러를 교체한다고 쳤을 때, 5대 정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소비자한테도 민폐고 체력이 남아나지 않죠. 그럼 대리점 기사가 하루에 5대씩 설치를 하느냐? 이런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그래서 평균적으로 1인 당 3~4대를 설치하는 온라인 업체 매출을 메우기 위해서 금액을 더 요구하는 겁니다. 온라인으로 70만원에 설치할 수 있는 걸 대리점가서 90만원, 100만원에 설치하게 되는 꼴이죠.

 

아주 민감한 이야기지만 가감없이 이야기 해드린 것 같습니다.

어찌됐건, 이러한 이야기를 통해 보일러를 온라인으로 구매해야 되는 이유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온라인 설치에 신뢰가 없으시다면, 어쩔 수 없죠. 웃돈주고 더 설치하셔야 합니다.

 

 

 

 

 

2)보일러는 늦 봄, 여름에 구매해라. 그리고 흥정해라.

온라인이 없던 시절, 보일러는 부르는 게 값이었습니다. 그리고 개 중에는 설치를 받는 소비자의 입장이었다가 보일러 설치가 돈이 될 것 같아서 업계로 뛰어든 사람들도 있더랬죠.

하지만, 지금은 온라인으로 접어들고 가격의 투명성을 탑재하게 되었습니다. 과거 설치기사의 구두로 인한 견적과 종이 견적서로 금액을 파악하던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업체를 한 눈에 비교 분석하면서 업체를 선택하게 되는 시대가 열렸죠. 이게 정상입니다. 더럽고 치사해도 돈 주는 사람이 갑이 되는 세상, 그게 자본주의니까요. 

 

다들 아시다시피 겨울에 보일러 업계는 배를 튕기며 장사합니다.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존재이기 때문에 '당신이 아니라도 보일러 설치해달라고 하는 사람 많아.'라는 소위, '베짱장사'를 시전하죠.

물론, 안 그런 업체가 더 많지만요. 하지만 계절이 늦 봄과 여름, 초가을에 접어들면 다시 굽신거리기 시작합니다. 만 원 더 깎아줄테니, 우리업체에서 해라. 우리 업체가 가장 저렴할거다. 하면서 소비자를 현혹하기 시작합니다. 또, 보일러를 판매할 수 있는 여러 채널에 보일러를 죄다 올려놓고 전화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죠.

여러분들은 물고기입니다. 그들의 통발과 어항에 제 발로 굴러 들어오시는 물고기가 되시는거죠.

 

이러한 업체의 대부분은 겨울 한철 돈을 확~ 땡겼다가 늦 봄과 여름에 주춤합니다.

여름에 보일러 교체하는 집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죠. 그럼 소비자는 어떤 스탠스를 취해야 할까요?

'아이고, 장사가 안되는구나. 내가 좀 팔아줄게.' 이런 스탠스는 옳지 못합니다. 여기서 갑은 소비자 당신이기 때문에 더욱 깎으려고 애를 써야죠. '만 원만 더 깎아줘봐봐. 그럼 여기서 할게.' 라는 스탠스가 옳겠죠. 보일러 가격이 인상되었다고 한 들, 설치가 없는 상황에서는 그들도 어쩔 수 없을 겁니다.

 

 

 

 

3)보일러 교체 시 주어지는 정부지원금을 받아라.

이제는 다 아시죠? 보일러 보조금을 지원받으면서 콘덴싱 보일러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2종보일러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조금 관련해서는 그간 많은 정보를 드렸기에 기존의 글을 인용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액, 지원대상(서울경기인천)

올해도 어김없이 친환경 보일러 정부 지원금 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보일러 교체를 위해 알아보시는 분들 중 과연 내가 사는 지역에 은 보일러 지원금을 얼마나 받을까 하는 궁금

tbsuccess.com

 

지금까지 보일러정보를 현업에서 올바르게 알려드리는 귀뚤왕자였습니다.

모두들 스마트한 보일러 플렉스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