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돈빼먹기(feat.피같은 내 세금)

2022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신청자격 완벽정리

by 귀뚤왕자 2022. 4. 29.
반응형

2022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과 신청자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 하나면 올해 근로장려금을 지급받으시는데 큰 문제없으실 겁니다.

먼저 근로장려금이란 무엇인지, 그 취지는 무엇인지부터 짧게 요약해보고 가겠습니다.

 

 

 

1. 근로장려금 취지

직장이나 일터에서 일을 하는 행위를 우리는 '근로'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모두 같은 일을 하더라도 누구는 일한 것보다 더 많이 벌고, 누구는 일한 것보다 적게 벌어간다면 후자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일을 하기가 싫어질 겁니다. 근로계약이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에 대한 의지와 동기부여가 저하되면 능률은 오르지 않겠죠.

 

국가는 바로 이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장려금을 지급해주는 것이 근로장려금입니다. 한 해 남은 근로 계약기간 동안에도 열심히 일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장려하는 개념인 것이죠. 근로의 형태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육체적인 일을 하는지, 사무적인 일을 하는지를 따지는 것이 아닌 오로지 일을 더 열심히 할 수 있게 촉진시키는 취지라는 것으로 이해하고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2.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근로장려금은 기본적으로 연 소득을 정부에서 정한 기준으로 구분하여 지급합니다. 소득에는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 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연금소득 등이 모두 포함되고 소득이 없는 무직자의 경우 당연히 근로장려금을 지급받지 못합니다. (참고로 전년도 퇴사자가 올해 무직인 경우, 작년 소득에 대한 근로장려금 신청은 가능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 가구로 나뉘는데 연간 근로소득 합산액이 중요합니다. 자격요건이 차이가 있으니 개별적으로 의미를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 단독가구: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 부양 직계가족이 없는 가구, 연간 부부합산 소득 2,200만원 미만
  • 홑벌이 가구: 단독가구가 아니며, 연간 부부합산 소득 3,200만 원 미만(배우자 총급여액 300만 원 미만인 경우로 제한)
  • 맞벌이 가구: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 총급여가 300만 원 이상, 연간 부부합산 소득 3,800만원 미만

 

위 내용 중에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거에요.

그분들을 위해 자주 묻는 질문을 밑에 잠깐 준비해봤는데 해당되지 않으시는 분들은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관련 궁금증

1) 부부 합산 소득이 기준이면, 미혼자는 지급받을 수 없나요? 

답변: 지급 대상입니다. 예를 들어, 20대 미혼자가 50대 부모와 같이 사는 경우 부모님이 70세 이상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단독가구'자격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50대 부모가 아닌 70대 할머니와 같이 사는 경우에는 70세 이상에 해당되기 때문에 '홑벌이 가구'자격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때, 연 소득 기준에 반드시 부합하셔야 지급받을 수 있겠죠.

 

2) 배우자가 있는데, 전년도에 배우자가 한 달만 일을 했습니다. 근로 장려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답변: 배우자 연간 총소득이 300만 원 미만일 경우, '홑벌이 가구'로 신청 가능합니다.

 

3) 외국인 신분으로 대한민국 사람과 혼인을 한 경우에는 신청이 가능한가요?

답변: 가능합니다. 부부 중 한 사람이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한 경우에는 해당 자격요건만 충족하시면 신청 가능하고, 만약 외국인 신분의 신청자가 배우자와 이혼을 한 경우에도 자녀가 대한민국 국적의 자녀가 있다면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3. 근로장려금 지급 금액

다음은 근로장려금 지급 금액을 소득기준과 함께 표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구마다 소득 수준이 차이가 있는데, 근로 장려 금액이 동일하면 안 되겠죠. 물론, 정부가 산출하는 복잡한 계산방식을 정확히 알 수는 없으니 근로장려금 신청대상별 지급 최대 금액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청자격 소득요건 근로장려금 지급 최대금액
단독가구 연 소득 2,200만원 미만 150만원
홑벌이가구 연 소득 3,200만원 미만 260만원
맞벌이가구 연 소득 3,800만원 미만 300만원

 

지급 최대 금액 구간 알아보기

*지급 최대 금액에 대한 구간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많이 벌었다고 해서 많이 받는 것이 아니고, 적게 벌었다고 해서 적게 지급받는 것은 아닙니다.

*단독가구 연 소득 400만 원~900만 원: 150만 원 지급 / 홑벌이 가구 연 소득 700만 원~1,400만 원: 260만 원 지급 / 맞벌이 가구 연 소득 800만 원~1,700만 원: 300만 원 지급

 

근로장려금지급 최대금액에 있어서 기준이 되는 연소득을 공개한 표이고, 해당 소득에 맞춰 장려금 지급액이 다르다는 것을 표현한 표. 근로장려금 최고지급금액을 자신의 소득 기준에 맞게 한 눈에 볼 수 있어 편하다.
출처: 국세청 '홈택스', 근로장려금 지급 최대금액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표이다.

 

4.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다음은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은 기한 내 신청과 기한 후 신청으로 나뉩니다. 기한 내 신청은 위에 해당되는 장려금 지급액의 100%를 지급받고 기한 후 신청은 기존 지급액에서 일부 삭감된 금액으로 지급된다는 점 알아두시고 늦지 않게 얼른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소득자 형태에 따라서 반기 신청을 할지, 정기신청을 할지 의미가 조금씩 다르므로 쉽게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신청기간

  • 기한 내 신청: 2022.05.01~2022.05.31 (근로장려금 지급 최대 금액 100%)
  • 기한 후 신청: 2022.06.01~2022.11.30 (일부 지급액 삭감 후 내년 2월 지급 예정)

 

반기 신청과 정기신청

  • 반기 신청: 21년도 상반기 소득 21년 9월에 신청, 하반기 소득22년 3월에 신청
  • 정기신청: 21년도 총소득을 22년 5월에 신청

 

소득자 형태에 따른 신청기간 선택

  • 근로소득자는 정기신청과 반기 신청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 사업소득자와 종교 소득자는 반드시 정기신청을 해야 합니다.

 

 

5. 근로장려금 지급일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셨다면 언제 지급이 되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하실 겁니다.

2021년에는 당해 9월 추석 전에 정기신청 최종 정산분이 되었는데 올해는 작년 대비 좀 더 빨리 지급됩니다.

신청일자 기준으로, 올해 5월 정기신청을 하신 분들은 최종 정산분이 22년 6월에 지급됩니다.

(이는 지자체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1년 9월에 상반기 신청하신 분들은 21년 12월에 지급을 이미 받으셨을 거고, 22년 3월에 하반기 신청하신 분들 또한 22년 4월 조기 지급이 되셨을 겁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일과 신청기간을 설명하기 위한 타임라인 그래프 사진이다. 출처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가져왔고 근로장려금 반기신청과 정기신청에 관한 신청일자와 지급정산일자가 색깔로 구분되어 담겨진 좋은 정보이다.
출처: 국세청 홈택스 자료, 반기신청/정기신청의 신청기간과 지급일을 한눈에 볼 수 있다.

 

6.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은 나라에서 신청하라고 연락을 받으신 분도 계시고, 연락을 못 받으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렇다고 신청방법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니 둘 다 상관없습니다. 두 경우 모두 간편하게 국세청 '홈택스'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2) 홈택스 사이트 상단에 '신청/제출>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을 클릭합니다.

온라인으로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기 위해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캡쳐한 사진이다. 상단에 신청제출 버튼과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을 누르도록 사진에 빨간색으로 가이드라인 표시되어 있다.
홈택스 사이트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신청/제출>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3) 우리가 신청해야 할 것은 '정기신청'이고, 연락을 받으셨으면 '간편 신청하기', 연락을 못 받으셨으면 '일반 신청하기'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은 신청 전 안내를 받을 수도 있고 못받을수도 있는데 받았을 경우에는 홈택스 사이트에서 간편신청하기를 해야하고 안내를 받지 못한 경우에는 일반신청하기를 해야한다.
국세청 홈택스 '근로장려금 안내 받으셨으면 간편신청, 못받으셨으면 일반신청'

 

 


 

 

 

의외로 국세청 홈택스에서 각종 지원금 관련 신청절차를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바로 공인인증서 로그인 때문인데요. 요새는 간편 인증이라고 해서 '카카오톡 공동 인증서'를 이용한 홈택스 로그인도 가능해졌습니다.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따로 정보 공유드리면서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신청 기한 내 신청을 완료하셔서 올해 6월에 여러분 모두 지급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